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팁

윈도우10 복원지점 만들기 및 복원시키는 방법

반응형

윈도우10 복원지점이 필요한 이유 

윈도우10을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에 오작동이 날 수도 있고, 새로운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바이러스로 인해 치유불능에 빠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무리 노력해도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시스템이 완전히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한 시점을 복원지점으로 만들어 두었다가 그 시점으로 시스템을 되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복원지점 설정은 필요한 것입니다.
 

윈도우10 복원지점 만들기

▼ 하단에 있는 작업표시줄의 돋보기 모양의 검색상자에서 "복원 지점 만들기"라고 입력합니다. 복원 한칸 띄고 지점 한칸 띄고 만들기 입니다. 띄어쓰기를 잘 해주세요. 
 
 
▼ 아래 그림과 같은 시스템 속성 박스가 나타납니다 시스템 보호 탭을 보시면 위쪽에는 "시스템 복원" 단추가 있고 아래쪽에는 "구성" 및 "만들기" 단추가 있습니다.
상단의 "시스템 복원(S)" 버튼은 이전에 만들어 두었던 복원지점으로 복원시기키는 버튼입니다. "구성(O)" 버튼은 복원 설정을 하는 곳이며 복원 지점이 만들어 졌는지 확인하는 버튼입니다. "만들기" 버튼은 복원 지점을 만드는 버튼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저는 C드라이브 하나 밖에 없으니 C드라이브를 선택했습니다. 여러분의 PC에서는 설정/해제 중에서 해제로 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저는 복원 지점을 이미 하나 만들어 두었기 때문에 "해제"가 아닌 "설정"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복원지점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설정이든 해제든 상관없습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에 "구성(O)"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복원설정 항목에서 "시스템 보호 사용"을 선택합니다. 아래쪽의 적용 버튼과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공간 사용 항목에서 여러분의 PC에서는 현재사용이 0MB일 것입니다. 저는 복원지점이 이미 한개가 있기 때문에 449.97MB로 나온 것입니다.
 
 
▼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적당히 복원지점이름을 적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 지점 이름을 적지 않아도 자동으로 날짜와 시간이 지정됩니다.
 
 
▼ 시스템이 자동으로 복원지점을 만들고 있습니다. 시간은 30초에서 1분정도 걸립니다.
 
 
▼ 복원 지점 만들기를 완료했습니다.
 
 
▼ 복원지점이 제대로 만들어 졌는지 확인해 보려면 처음에 나타났단 시스템 속성 상자에서 "구성(O)"를 클릭합니다.
 
 
▼ 디스크 공간 사용 내역을 보시면 현재 사용 공간에 복원지점이 차지하고 있는 디스크 용량이 나타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위에서는 449M 였던 것이 복원지점을 하나 더 추가하니까 472.08M 로 늘어 났습니다.
 
여기까지 윈도우10 복원 지점 만들기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복원 지점 만드는 방법은 매우 쉽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만들어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들어둔 복원지점으로 시스템 복원하는 방법

▼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방법은 더 간단합니다. 아래의 시스템 속성 상자에서 "시스템 복원(S)"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시스템 복원을 해도 사용자의 문서, 사진, 개인적인 데이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 복원할 지점을 선택하는 박스가 나타납니다. 저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복원지점을 일정 시점마다 만들고 있어서 2개의 복원지점이 떠 있습니다. 방금 전에 만들어 두었던 복원지점을 선택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 마지막 단계입니다. 복원지점을 다시 확인하고 컴퓨터가 재시작되니 열려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미리 닫으라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마지막 경고 문구가 나온후에 바로 복원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윈도우10 복원지점 만드는 방법과 복원지점으로 시스템을 복구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컴퓨터 버벅거리거나 오작동을 일으키는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복원지점 하나 쯤은 만들어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