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게으름 고치기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반응형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게으르다고 생각을 많이 합니다. 심지어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매우 부지런해 보이는 사람도 자신이 생각하기에는 게으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짜 게으른 사람은 자신이 게으르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나태한 생활은 당연한 것이고 이것이 게으름이라는 생각 자체를 안 하는 것이죠.

사실 그런 생각이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인생을 좀 더 여유롭게 생각한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게으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실제 게으른 사람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안 하는 사람이 있을까요그런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자신이 게으르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실제 매우 바쁜 사람일 수 있습니다.
어떤 학생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 친구는 숙제가 잔뜩 밀려 있는데 침대에 누워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만화를 보고 있습니다. 이 학생이 게으른 것일까요? 이 학생은 밤을 새워가며 만화를 봐서 눈이 벌겋습니다. 매우 열정적으로 만화 보는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게으름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행동이 느리고 움직이거나 일하기를 싫어하는 태도나 버릇"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게으름의 정의는 약간 다릅니다. 저는 게으름을 "지금 즉시 해야 할 것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일에는 우선 순위가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해야 할 것이 있고 좀 있다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앞에서 예로 든 학생이 만화가 지망 연습작가라면 부지런한 친구입니다. 그러나 학생이고 내일 학교에 제출해야 할 숙제를 먼저 해야 하는 데 하지 않고 있으니 게으르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게으름을 고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지금 해야 할 일을 당장에 시작하는 버릇을 키우든지 아니면 지금 하고 싶은 일의 우선순위를 바꾸든지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선순위를 바꾸는 방법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훨씬 어려운 방법이거든요. 하기 싫은 일이 후순위에 있을 때 사람들은 항상 그 일을 내일로 미루려고 하는 관성이 있습니다.
 이제 하기 싫은 일을 당장 시작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완벽주의를 벗어나라.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기 싫어하는 이유는 그 일을 완벽히 해 내야 한다는 마음 때문입니다. 수학숙제를 한문제도 틀리지 않고 완벽히 해내야 한다고 생각 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에 완벽함은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완벽하게 성공한 일에 대해서는 얻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실패를 통해서만 사람들은 성장하게 됩니다. 자연의 이치가 그렇습니다. 수학 몇 문제 좀 틀리면 어떻습니까. 숙제를 했다는 사실이 더 중요합니다. 맞고 틀리고는 나중 문제입니다.
 
2.가볍게 시작하라
완벽함을 버렸다고 해도 사람들은 하기 싫은 일을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기가 싫으니 양도 많아 보이고 시간도 많이 잡아먹을 것처럼 느껴 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볍게 시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이 일을 끝내지는 않고 앞부분을 살짝 보기만 할거야" 라는 생각으로 시작하세요. 그냥 책상 앞에 앉아서 앞부분만 보세요. 목차만 보세요. 10분만 뒤적거리다 보면 어느새 해야 할 일의 절반정도를 끝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사실 저도 이 포스팅 서너 줄만 쓰고 끝내려고 시작했는데 지금 벌써 몇 줄 입니까? 아마 1500자가 넘어가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자연계의 진리로 받아들여지는 중력(인력)의 법칙 때문입니다. 제가 쓰고 있는 한글자가 다른 몇 글자를 끌어당기는 것입니다. 그 몇 글자의 질량(글의 양)이 계속 다른 것들을 끌어당기면서 일이 여기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시작하면 쉽게 멈출 수 없습니다. 관성의 법칙입니다. 가속이 붙어 있는 것을 멈추게 하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는 것이죠.
 
3.즉시 시작하라.
 "미루지 말라"라는 부정적인 의미의 말 보다는 당장 시작하세요라는 긍정적인 말을 좋아합니다. 어떤 일이든 당장 시작해 보세요. 어려우면 하다가 관두면 된다는 단순한 마음으로 시작해보세요. 의외로 일이 쉽게 끝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고 정주영회장이 한 유명한 말도 있잖습니까. "해보기는 했어?"
 

사람들은 머릿속으로 일을 참 많이 합니다. 머리 속에서는 그 일을 100번도 더 해보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머리속에서만 끝나는 일을 성공한 극소수의 사람들은 실제로 시작합니다. 머리로는 별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시작하는 것입니다. 안되면 말고라는 생각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시작했던 몇 가지 중에 하나가 성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위의 3가지 마음가짐으로 게으름을 상당부분 극복했습니다. 이제 성공할 일만 남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