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기타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반응형

지난 16일에 2021년 아파트 등 개별 공시지가를 국토교통부에서 공개하였습니다. 공시지가는 여러가지 세금의 계산 근거로 작용하는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공시지가 상승율이 클 것으로 예상하는 보도가 많아서 저도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올해 1월 1일을 기준으로 전국의 공동주택 가격을 조사하여 전국의 1420만 5천가구의 공시가격을 발표하였으며, 이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하려면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나 전국의 시청,군청,구청 등의 민원실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조회하기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등 공동주택의 공시가격을 알기 위해서는 국토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국토부 홈페이지는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아래는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위해 들어간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의 화면입니다. 여기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이라는 그림을 선택합니다.

2021년 아파트 개별공시지가 조회

2021년 개별공시지가는 아직 확정된 상태가 아닙니다. 그래서 2021년 1.1기준(정기공시) 공동주택가격(안) 열람 및 의견청취라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2021 개별공시지가 조회

제가 알고 있는 아파트 하나를 예시로 조회해 봤습니다. 조회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주소를 선택하고 "공동주택가격(안)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공시가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해보니 무려 3천만원이나 올랐군요. 내년 재산세, 건강보험료 등이 상당히 많이 오를 것 같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는 건강보험료나 재산새 등의 산정 기준이 되기 때문에 사람들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 외에도 다세대주택, 연립등 공시가격이 낮은 주택의 경우에는 근로장려금 같은 정부의 보조금 산정에서 재산 기준에 해당하기 때문에 작년에는 근로장려금을 받았는데 올해에는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의 재산기준 한도가 2억원이기 때문입니다.

작년에는 개별공시지가가 195백만원 이었는데 올해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해봤더니 2억1백만이라면 근로장려금은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www.realtyprice.kr

 

2021 공시지가 급등에 건보료 영향?

 

2021 공시지가조회, 16일부터 열람 가능…공시지가 급등에 건보료 영향? - 한스경제_한국스포츠경

‘2021년도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이 16일부터 열람할 수 있다.이날부터 국토교통부는 2020년 12월 31일까지 사용 승인을 받은 공동주택에 대해 2021년 1월 1일 기준으로 조사, 산정한 ‘2021년도 공동

www.sporbiz.co.kr

 

반응형